동화가있는집과 (사)한국책놀이지도사협회의 자격증과정

※ 동화가있는집과 (사)한국책놀이지도사협회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민간자격으로 등록하여 시행, 관리하는 자격증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책놀이지도사

초등책놀이지도사

이야기활동전문가

손유희및율동지도사

다문화교육지도사

노인인지활동책놀이지도사

연극놀이지도사


책놀이지도사<(사)한국책놀이지도사협회 동화가있는집 공동발행 민간자격 등록번호 2019-000525>

책놀이지도사란 그림책을 재미있게 읽고, 그림책을 소재로 창의적인 놀이 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자를 말한다.

교육과정: 영유아를 대상으로 그림책을 다양하게 읽어주는 방법과, 그림책을 활용해 음악, 미술, 언어, 신체표현, 수, 과학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참신한 활동을 하는 법을 익힌다. 동화가있는집의 책놀이 프로그램은 고유한 내용으로서 특허청에 등록돼 있으며(등록번호4500287450000), 본 연구소가 개발한 뜨레풀책놀이 그림책(30%)외에, 일반 우수그림책(70%)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으로 다룬다.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과 연계해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, 기본적인 손유희도 포함돼 있다.

교수방법 및 자격취득: 영유아 책놀이 수업의 실제를 워크숍 형태로 진행하며(이론 15%, 실기 85%), 교육이수 후, 실기 및 이론 검정을 거쳐 자격증(3급, 2급, 1급, 전문가급)을 취득한다.

프로그램 기대효과: 도서관 자원활동가의 역량강화, 예비 영유아교사의 현장수업능력 향상, 초등학교 학부모 및 교사의 역량 강화, 현직 영유아교사의 수업능력 향상.

교육과목 및 시수:

※ 책놀이란 그림책의 본격 보급, 책과 놀이를 연계한 행사의 증가, 북스타트 운동 등의 영향으로 영유아 독자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21세기에 생겨났다. 영유아기부터 책을 폭넓게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작되었으며, 최근에는 초등아동에게까지 확대되었다. 크게 보아, ‘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활동’에 속한다.